티스토리 뷰
강릉 바우길은 대한민국 강원도 강릉시에 있는 장거리 하이킹 코스이다. 강릉 바우길은 동해와 소나무 숲, 바위 등 자연과 함께한 아름다운 경관을 감상할 수 있는 지역이다. 국내외에서 매년 다양한 관광객들이 방문한다. 강릉 바우길을 걷기 전에 기본 적인 바우길에 대한 상식과 강릉은 어떤 도시인지, 그리고 바우길 외에는 어떤 걷기 좋은 길이 강릉에 있는지 알아본다.
강릉 바우길 상식
강릉 바우길은 조선시대에 건립된 7개의 경비탑 중 하나인 '바우탑'이 위치한 지역에 산책로가 조성되면서 시작 되었다. 바우탑은 조선시대 중기의 1593년, 임진왜란 때 건설된 경비탑이다. 이 탑은 오랜 시간동안 동해안 지역의 안전을 지켜왔다. 그러나 바우탑은 20세기 초 까지 강릉시의 근대화 계획에 따라 파괴되어 사라졌습니다. 정말 아쉬운 역사의 흔적이 지워져버린 것이다. 하지만 1995년 바우탑의 재건을 기념하면서, 강릉시는 바우탑 주변의 산책로 조성을 계획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를 바우길이라는 이름으로 오픈하게 됩니다. 강릉 바우길은 둘레길 산책로이다. 하지만 산책로라기 보다는 트레킹, 하이킹 코스에 가깝다. 소나무 숲과 동해안을 따라 갈라진 절벽을 따라 걷다보면, 바위와 파도 소리 등 다양한 경관과 자연을 느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산책로 주변에는 수 많은 역사자산이 보관되어 있다. 역사와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된다. 강릉 바우길은 국내외에서 많은 여행자들이 다녀가는 지역 중 하나이다. 특히, 강릉 바우길은 해외에서도 인기가 있다. 일본을 비롯한 여러 국가에서 많은 외국인들이 방문한다. 이러한 인기에 따라, 강릉 바우길은 강릉시 여행지 중 하나로 자리잡게 되었다. 현재는 많은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자연과 삶이 어우러진 공간입니다.
바우길이 있는 강릉은 어떤 곳인가
강릉은 대한민국 강원도의 동쪽에 있는 바다 옆 도시다. 동해안의 해안선이 멋지게 이어진 여행도시로 유명하다. 동해안과 자연 경관, 문화유산 등 다양한 매력을 지니고 있다. 국내외에서 많은 여행객들이 방문하는 지역 중 하나다. 강릉에는 동해안을 따라 18km에 걸쳐 펼쳐진 강릉 해돋이가 인기가 많다. 강릉 해돋이는 동해안에 일어나는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자연 경관이다. 강릉 하면 생각나는 핫 플레이스 중 하나이다. 그리고 강릉에는 여름철 해수욕을 즐길 수 있는 강릉 경포해변과 겨울철 스키를 즐길 수 있는 강릉 용평리조트 등의 장소가 있다. 강릉은 동해안의 유일한 왕궁인 경포대가 있는 지역이다. 그리고 국내 최초의 동양미술관인 강릉 경포호 수조원도 있다.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에 지정된 설악산 등의 자연명소도 있는 아주 멋진 도시이다. 한라산 다음으로 높은 설악산도 강릉에 있다. 바우길을 물론 산책로와 트래킹 코스가 갖추어져 있어 체험과 여가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곳이 바로 강릉이다. 강릉은 갖가지 역사적 자료들이 있다. 예를 들어, 2018년 동계 올림픽 대회와 동시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강릉 경포대는 조선시대 이후 한양으로부터 동해안의 안보를 위해 세운 왕궁이다. 그리고 지금까지도 왕조 시절의 건축양식과 문화유산을 고스란히 보존하고 있습니다. 끝으로 강릉은 맛집이 일품인 지역 중 하나이다. 강릉에서는 신선한 해산물을 많이 맛 볼 수 있는 곳이다. 강원도의 전통적인 음식인 감자탕과 추어탕 등이 강릉을 대표하는 토속적인 음식이다. 이러한 것들을 알면, 강릉 바우길을 걸을 때 더 좋은 트레킹이 될 수 있다.
바우길 외의 걷기 좋은 강릉의 길
이번에는 강릉에서 걷기 좋은 길 중 몇 가지를 소개해본다. 먼저 강릉 바우길은 강릉시 교동과 연곡면을 중심으로 시작된 강릉의 일 품 트레킹 코스이다. 등산을 하기도 하고, 하이킹도 하며, 강릉을 걸어서 여행한다. 바우길은 동해안을 따라 펼쳐진다. 소나무 숲과 바위, 파도 소리 등 황홀한 자연 경관을 볼 수 있습니다. 바우길 주변에는 오래 된 역사 자료들이 있다. 강릉의 역사를 체험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해돋이길은 강릉시 중앙시장과 강동면 해돋이마을을 연결하는 산책로다. 동해안을 따라서 10km 정도의 거리를 이간다. 이 산책로는 강릉을 대표하는 명소인 강릉 해돋이를 느껴 볼 수 있다. 동해안의 멋진 풍경과 함께 산책을 즐길 수 있다. 경포호수길은 경포호와 그 주변 지역을 연결하는 산책로다. 이 길은 경포호수와 그 주변의 황홀한 자연 모습들을 지켜 볼 수 있으며, 재미있는 놀이시설과 휴게시설, 자전거 도로 등이 마련되어 있다. 그래서 가족 단위의 산책을 즐길 수 있다. 해오름길은 강릉 시내에 위치한 걷기 좋은 길이다. 이 걷기 좋은 길은 해돋이길과 마찬가지로, 동해안의 수려한 모습을 마주 할 수 있다. 강릉 시내의 유서 깊은 건축물이 위치해 있는 길로도 유명하다. 해오름길은 산책로로서의 매력 뿐 아니라, 강릉의 히스토리와 이야기를 느끼며 걷기에 아주 좋은 곳이다. 오죽헌길은 오죽헌에서 출발하여 금산면까지 이어진다. 이 산책로는 오죽헌에 위치한 서편제전당과 동편제전당, 그리고 덕진정릉 등의 유산과 함께 산책을 즐길 수 있다. 그리고 오죽헌길을 따라 걷다보면, 오죽헌까지 이어지는 경사로를 걸어볼 수 있다. 이러한 경사로는 '오죽헌 연'이라는 유명한 국악곡에서도 언급되며, 오죽헌에서 자연을 함께 느낄 수 있는 좋은 찬스가 된다. 강릉에는 웅장한 자연 경관과 유적이 함께 어우러져 걷기 좋은 길이 많이 있다. 이러한 산책로를 따라 걸으면서 강릉의 고품격 경치와 역사, 문화를 느끼며 즐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트레킹 코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태안 해변길 코스의 바라길과 소원길 (0) | 2023.03.15 |
---|---|
지리산 둘레길 이해를 위한 마을, 생태계 (0) | 2023.03.01 |
제주도 올레길의 상식과 오름, 추자도 (0) | 2023.03.01 |